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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피카소 작품이 예술품 시장의 에르메스와 같이 중국 소장가 환영받아

 피카소(Pablo Picasso,1881~1973)의‘파란 옷을 입고

앉아 있는 여자(Femme assise, robe bleue)’1939년 작품

평가가격 3천500만 달러~5천만 달러

스페인 대가 피카소(Pablo Picasso)는 서방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뿐만 아니라 동방에서도 존경을 받고 있다. 최근연간 아시아 여객들이 분분히 서방 박물관에 몰려들어 그의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이 예술가의 회화 작품의 가격은 수백만 달러로 부유한 아시아 수집가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아시아에서 기타 서방 예술가들의 명성은 피카소를 따르지 못하며 피카소가 거의 서방 예술의 대명사로 되고 있다.

3월 29일 영국 BBC사이트 보도에 따르면 대담한 컬러링에 입체주의식의 인간 얼굴 해석구성 초상화와 혼란한 회화구도… …마치도 전통적 아시아 의의차원의 미감과는 거리가 매우 먼듯하다. 그러나 아시아인들의 피카소에 대한 환영은 믿기 어렵다. 그러나 무엇때문에 100년전에 출생한 한 스페인 화가가 이처럼 같지 않는 문화배경의 사람들을 흡인할까?

보도에 따르면 어떤 사람은 피카소 작품의 고가를 그와 아시아의 유행정도와 결합하고 있다. 부유한 중국 대륙인 및 홍콩과 타이완의 수집가들의 피카소 작품에 대해 지극히 거대한 흥취를 표현하며 특히 최근연간 가격이 높이 평가된 작품이 그러하다. ‘파란 옷을 입고 앉아 있는 여자(Femme assise, robe bleue)’와 ‘베레모와 바둑판 무늬의 옷을 입은 여자(Femme au béretet à la robe quadrillée)’가 2017년과 2015년에 뉴욕 크리스티(Christie's)에서 4500만달러와 6900만 달러 가격으로 이러한 수집가들에 의해 팔렸다. 일찍 다롄 완다집단(大连万达集团)도 뉴욕 크리스티에서 2820만 달러로 ‘클로드와 팔로마(Claude et Paloma)’를 구입했다. 

올해 3월 이미 세상을 뜬 이 예술대가의 작품이 홍콩 예술월(香港艺术月)에 등장하여 그의 시장 잠재력이 진일보 확인됐으며 동시에 거행된 것들로는 바젤 예술 박람회(Art Basel), 화랑 개막과 예술품 경매대회였다.

뉴욕과 런던에서 서방 걸작을 경매하는 일반 방식과 달리 소더비(Sotheby's)는 3월 31일 처음 피카소의 회화 작품’주앙 레빵(Juan-les-Pins)’을 홍콩에 가지고 와 경매를 했으며 동시에 경매기구가 전시한‘페이스 오프: 피카소/콘도(Face-Off: Picasso/Condo)’도 있었다. 그리고 20폭의 피카소 작품과 20폭의 칸트 작품을 공동으로 전시했는데 이는 2012년이래 홍콩에서 거행된 피카소 작품의 최대형 전시활동으로서 전시한 피카소 명화중 7개는 홍콩, 중국 대륙과 타이완 개인이 소장한 작품을 빌어 전시한 것이었다.

조나탄 웡(JonathanWong,黄杰瑜) 소더비S|2화랑 홍콩 총감독은 중국 소장가들의 천문학가격의 피카소 작품에 대한 열정은 3년내지 5년전에 시작됐으며 그후 피카소가 소장가들의 필수품으로 되고 피카소 브랜드 효과가 예술시장에서의 에르메스 버킨백(Hermès Birkin Bag)으로 됐다고 표시했다.

조나탄 웡 즉 중국어로 황제위()는 피카소의 작품은 회화부터 조각, 도자기 등 여러 방식을 포함하며 바이어들에게 여러가지 많은 선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1881년에 출생한 피카소는 같지 않는시기에 끊임없이 자기의 예술 표현을 부각했다. 1856년 니스(Nice)에서 피카소를 만난 장다첸(张大千) 중국 현대 예술가고 이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두 사람은 모두 비범하며 다산 대가들이다. 장다첸은 중국 현대 예술차원의 가장 출중한 인물의 하나로서 중국 전통적 산수화 원본을 계승했으며 또 발묵화와 여성 초상화중 새로운 예술 언어를 창조했다.

한평생의 낭만적 세부외 중국인을 흡인한 점으로는 피카소의 회화미학이다. 조나탄 웡은 피카소의 초상화는 근대중국에 친근하며 초상화는 중국 현대 예술중 중요한 작용을 발휘했다고 말했다. 특히 1949년이래 “중국대륙 예술가들이 소련 사회주의 사실파식 훈련을 접수했다. 이러한 훈련중 초상화가 중국 예술가 작품중 중요한 역할을 연기했다. 지난 한개 세기중 중국인들의 초상화 감상이 이미 습관화됐다.” 

조나탄 웡은 이것이 유일한 요인이 아니다. 전통 풍경화중 다각도 스타일에 익숙한 중국인들은 피카소의 입체파와 쉽게 연결되는 것을 발견했다. 다각도 회화 연구중 남호주 플린더스대(Flinders University)정보와 공정학원의 스코느 밸런스(Scott Vallance) 와 폴 캘더(Paul Calder) 는 중국 산수화와 입체파간에 비슷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중국의 산수화는 같지 않는 시각 혹은 부속 화면을 포함하며 이러한 내용들이 그림중 완벽하게 결합됐다.” 다시각 표현방법이 이미 몇 세기 동안 중국 미학에 심입됐으며 피카소의 입체주의 등 예술 운동을 통해 서방 예술계에 도입된 시간이 매우 오랫동안 늦어졌다.

다나카(田中) 일본 도쿄 무사시노 미술대(东京武藏野美术大学)예술사 교수는 “피카소로 말하면‘원시’가 저급 문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감지와 정확하게 객관적 묘사에 근거한 전통적인 서방방법과 같지않다. 아시아 전통표현 수법은 서방과 달리 대부분이 직관적 표현이며 개념 표현이 아니다. 이 의의로 말하면 피카소의 표현 방식은 아시아인들이 익숙한 방법으로서 지금까지 여전히 일본 만화중에서 피카소와 같은 표현 방식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피카소에 대한 중국인들의 존경이 최근에 출현했으며 피카소와 일본의 접톡은 더 일찍이 시작됐다. 그외 피카소의 예술은 또 한국에도 발자취를 남겼다. 그외 바르셀로나의 피카소 박물관이 아시아관광객들의 성장을 기록했다.


아길라르(José María Luna Aguilar)피카소 재단 주임은 “피카소는 최고 창작 자유를 연기했으며 오늘날 사회에서 각별히 중시를 받고 있어 대중들의 숭배와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인물의 하나이다. 그의 생활방식과 작품중 생활 뒷받침해 주는 표현이 그로 하여금 자유생활의 측량대로 되게 했다.”고 말했다. 


英媒称,西班牙大师毕加索不仅在西方家喻户晓,在东方也受到尊崇,近年来,亚洲旅客纷纷涌向西方博物馆欣赏他的艺术作品,这位多产的艺术家创作出的画作标价数百万美元,备受富有的亚洲收藏家追捧。在亚洲,其他西方艺术家的声誉远不如毕加索,毕加索近乎西方艺术的代名词。

据英国广播公司网站3月29日报道,大胆的着色、立体主义式解构人脸肖像和混乱的绘画构图……好像与传统亚洲意义上的美感相去甚远,但亚洲人对毕加索的喜爱令人难以置信,为什么一位百年前出生的西班牙画家会如此吸引那些来自不同文化背景的人呢?

报道称,有人把毕加索作品的高价和它在亚洲的流行程度结合起来,富有的中国大陆人以及来自香港和台湾的收藏家对毕加索的作品表现出极大的兴趣,尤其是那些近年来高估价的作品。《静坐的蓝袍女子》和《戴贝雷帽、穿格子裙的女子》分别在2017和2015年纽约佳士得以4500万美元和6900万美元的价格被这些买家买走,早前大连万达集团也在纽约佳士得以2820万美元拍下了《克劳德和帕洛玛》。

今年3月,这位已故的艺术大师的作品在香港艺术月登场,其市场潜力得到进一步确认,同时举行的还有巴塞尔艺术博览会、画廊开幕和艺术品拍卖会。

与纽约和伦敦拍卖西方杰作的一般方式不同,苏富比将于3月31日首次将毕加索的绘画作品《胡安莱潘》带到香港进行拍卖,与此同时,还有拍卖行的展销《面对面:毕加索/康多》,将20幅毕加索作品与20幅康多作品共同展出,这是自2012年以来毕加索作品在香港最大型的展出,展出的毕加索名画中,有七件是来自香港、中国大陆和台湾私人收藏的借展。

苏富比S|2画廊香港总监黄杰瑜表示,中国收藏家对天价毕加索画作的热情仅始于三到五年前,之后毕加索成为收藏家必有,毕加索的品牌效应就是艺术市场里的爱马仕柏金包。黄杰瑜说,毕加索的作品涵盖了从绘画到雕塑、陶瓷等多种方式,为买家提供了多种选择。

报道称,出生于1881年的毕加索在不同时期不断重塑自己的艺术表达,1956年在尼斯见过毕加索的现代中国艺术家张大千也具有类似性格。二人同样非凡而多产,张大千是中国现代艺术最出名的人之一,不仅继承了中国传统山水画的源本,还大胆地在泼墨画和女性肖像中创造出了新的艺术语言。

报道称,但除了生平的浪漫细节之外,吸引中国人的还有毕加索的绘画美学。黄杰瑜说,毕加索的肖像贴近近代中国,而肖像在中国现当代艺术中发挥了重要作用,尤其是从1949年以来。“中国大陆艺术家接受过苏联社会主义写实派式的训练,在那种训练下,肖像画在中国艺术家的作品中扮演了重要角色。在过去的一个世纪里,中国人对欣赏肖像已经习以为常了。”

黄杰瑜说,这不是唯一的因素。熟悉传统风景画中多角度风格的中国人会发现,很容易与毕加索的立体派联系起来。在对多视角图像的研究中,南澳大利亚弗林德斯大学信息与工程学院的瓦兰斯和考德发现中国山水画和立体派之间有相似之处:“中国的山水画蕴含着不同的视角,或包含附属图像,这些在画中天衣无缝地结合在一起。”多视角表达已深入中国美学几世纪之久,通过毕加索立体主义等艺术运动被引入西方艺术界时间却迟了很多。

日本东京武藏野美术大学艺术史田中教授说:“对毕加索来说,‘原始’并不意味着低文化品位,而是不同于传统西方基于感知和准确客观描述的另一种表现形式。亚洲传统表现手法与西方不同,多为直观表达,而非概念表达。从这个意义上讲,毕加索的表现方式是亚洲人所熟悉的,至今仍然可以在日本漫画中找到与毕加索相同的表现方式。”

报道称,中国人对毕加索的推崇最近才出现,而毕加索与日本的接触更早,此外,毕加索的艺术也在韩国留下了足迹。此外,巴塞罗那的毕加索博物馆也记录到亚洲游客大幅增长。

毕加索基金会主任阿古拉说:“毕加索演绎出了最高的创作自由,在今天的社会中备受重视,成为大众最受推崇和喜爱的人物之一,他的生活方式和作品中反衬生活的表达使他成为自由生活的标杆。”

/光明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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