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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강석 목사 설교 분석, 코로나19 팬데믹 가운에서도 사회성 있는 듣기 쉬운 인문학적인 설교로 성도들에게 삶의 지혜와 용기를 주었다.

소강석 목사는 영화 탑건속에서 나오는 “매버릭‘이 말한 것처럼, 한계를 뛰어넘을 때, 진정한 탑건이 될 수 있다” 며, 영화 탑건과 한국교회를 연결하면서, 좋은 파트너쉽이 되어 더 잘 비상하는 한국교회가 되도록 자신을 바라보게 하며, 결심하게, 결단하게 한다.

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이성용 기자 | 새에덴교회(소강석 목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위드코로나 속에서도 교회 성장은 멈추지 않았고, 이로 인해 교계에 특별한 관심을 받아 왔다. 물론 어려운 가운데서도 성장하는 교회에 대해 시기하는 모습들도 보곤 하는데, 새에덴교회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왜(why)소강석 목사의 설교를 듣고 많은 군중이 모여들고 있는가? 그것은 예수님의 설교를 보면 이해 알수 있다. ”하늘을 보며, 공중에 나는 새를 바라보라. 농사하지 않아도 “한 마디로 쉬운 설교이다. 소강석 목사의 설교도 예수님 설교처럼, 마찬가지로 아주 쉬운 설교이다.​

 

 

오늘날 코로나 19, 비대면속에서도 새에덴교회는 성장했다. 물론 이러한때 한국교회총연합회 대표회장을 하면서 교회기관연합, 통합을 놓고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쏱아왔다. 새에덴교회는 코로나 19로 인근 지역이 코로나로 감염되고 어려울 때도, 과학적인 의료 방침을 지키며, 비대면속에서도 더 성도들과 교통하며 예배를 준비해 왔다.

 

새에덴교회(소강석 담임목사 시무)성도들은 그 위기 속에서도 신앙을 지켰고, 이 주일을 맞아 예배하기 위해 교회를 찾아왔다. 이러한 때 교회를 맡은 담임 목사는 어떻게 설교를 했는가?

소강석 목사는, 케리토마스의 저서 『영성에는 색깔이 있다』에 말하는 9가지 영성을 가지고 온몸으로, 성도들 앞에서 인문학적으로 코칭 설교한다.

 

 자연을 보면서, 영화도 보면서, 책을 읽고 소개하면서 오감을 가지고 성도들과 교통하면서, 전통주의적이며, 개혁주의 사상을 가지고, 현장을 보면서 느끼면서, 현장에 참여하는 행동하는 영성으로, 하나님의 선교를 통한 사랑함으로, 열정적인 영성으로 축제의 예배를 드리며, 지성주의적인 영성으로 하나님을 생각하고, 묵상하는 영성으로 사모함으로 목회를 해 왔다. 

 

 또한, 교회 연합과 일치를 위해 일해 왔고, 특히 그가 예장 합동 총회장과 한국교회 총연합 총회장을 하는 동안 한국교회 기관 통합. 예배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관계들과 협조 요청을 하면서, 비대면 때는 각각 가정에서 모니터를 통해, 예배를 준비하여, 온 성도들에게 기쁨과 소망을 주며, 여기까지 왔다. 

 

적어도 성도들이 힘을 얻도록 하기 위해서는 광대도 되어 보고, 가수도 되고, 사회 복지사도 되고, 영화 한편을 보면서 영화 평론도 하고, 적어도 성경 말씀을 입체적으로 온몸으로 전하는 그런 설교를 해 보아야 되는 것 아닌지요? 소강석 목사의 설교가 그러했다.

 

 사실 한국교회는 그 동안 교인들에게 기도하는 방법도 하나. 예배 방법도 하나. 성경 공부하는 방법도 하나. 설교 방법도 하나로 가르쳐 왔다. 그래서 성도들은 담임 목사님이 성도에게 자신들의  방식으로 전하니깐, 모두들 이렇게 하는 것만이 법인 줄 알았죠. 지금도 남의 일에 돌던지는 분들은 자신의 잣대로 세상을 평가하려 한다ㆍ

 

 전에 예배 시간에 복음 성가만 불러도 큰일 난적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양한 찬양으로 하나님께 나아간다. 설교도 마찬가지이다. 귀납적인 설교, 연역적인 설교. 한 주제로 전하는 원포인트 설교. 3대지 설교. 본문 접목식 설교. 분석설교. 강해설교. 이야기식 설교. 다양한 설교로 발전해 왔다.

 

최근에는 인문학적인 설교. 코칭설교 다양한 설교로 말씀을 준비하고 전한다. 구원의 길은 분명 당연히 하나이다. 예수그리스도이다. 그리고 그 예수 그리스도로를 사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하나님의 관심은 우리가 기도하는 것 자체에 있을까? 아니면 기도의 시간과 방법에 있을가? ‘하나님은 우리 자녀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사랑하신다’

그리고 그로부터 사랑받기를 기뻐하신다. 그렇다면 하나님께 기쁨의 모습으로 다가가도록 목사는 설교해야 하지 않겠는가? 예수님의 설교를 보자. 깊은대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 먹을 것을 나누어 주어라.

 

오리를 가라고 하면 십리를 가 주어라. 삶속에서 나오는 아주 쉬운 설교이다.  어떤 분은 목사님께서 설교 시간에 가요를 불렀다고 유튜브로 난리를 치는데, 아니, 애국가도 부르고 가요도 부르면서 그 속에서 주님을 찾아 만나게 해 준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성경을 읽으면 예수님의 설교가 눈에 들어온다. 예수님은 말씀이시다. 그리고 자신이 실존하는 복음이시다. 아주 쉬운 설교로 감동을 주는 위대한 설교자 예수님의 설교를 생각한다면, 오늘날 새에덴교회처럼, 비대면 가운데도, 모여 찬양하고 예배케 하는 설교 어떠한가?

 

​ 소강석 목사의 강점은 아주 쉬운 설교였다. 소강석 목사, 그의 설교는 방향성을 주는 설교였다. 한가지 방법으로의, 열심히 아니라, 방향에서, 예루살렘이 아니라 갈리리로 가게 하는, 소 목사가 한 주간 설교를 어떻게 이해 하느냐에 따라 새에덴교회 성도들 삶이 방향을 잡이고 일하며 삶이 변하는 인문학적인 코칭 설교였다.

 

​설교는 소강석 목사의 설교처럼 쉬어야 한다. 소강석 목사의 설교처럼 설교는 삶의 기쁨과 소망을 주는 설교이어야 한다.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탑건과 같은 상황을 보여주면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설교였다’ 소강석 목사의 설교를 볼 때 그 귀한 시간에 그분이 폼을 좀 잡고 한다면 고상한 언어로 형이상학적이며 차원이 아주 높은 이야기를 할 것이다. 그러나 소강석 목사는 아주 쉬운 설교로 세상을 풍자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해 가고 있는 것이다.

 

​소강석 목사 설교를 들어보면 내용이 철학적이고, 문학적이고, 사회학적이다. 그러면서도 신학적인 주류를 이룬다. 어떤 때는 심리적인 부분을 다루는 설교도 한다. 다양한 학문적 가치가 있는 설교였다. 물론 복음을 전하면서이다. 그런데 설교 시간에, 가곡 하나, 둘 불렀다고 이런 저런 이야기?. ‘설교는 원칙이 없다. 두괄식. 미괄식. 양괄식 그 어떤 방식으로도 가능하다’

 

사실 설교는 신학의 전달이 아니다. 교리 전달도 아니다. 그리고 철학, 심리학 전달도 아니다. 그리고 설교가 성경 내용을 전달하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성경공부 시간에 하면 된다.

 

설교는 결국 복음 전달이다. 쉽게... 예수 안에 있는 복음의 전달이다. 예수님을 보라. ‘심오한 진리도 자연을 바라보면서 시인처럼 아주 쉽게 전달하신다’. 소강석 목사와 같은 쉬운 설교는 전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방편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또 왜 그리 어려운 제목으로 설교 하는냐 하겠지만, 소 목사가 다루는 설교는 아주 우리가 쉽게 접하는 사회학적인 내용 들에서 소개하는 것이다. 그것도 인문학적으로, 감동하도록 성도는 은혜를 받고 새힘을 얻고 나가도 들어가도 복을 받는 것이다.

 

​새 에덴교회 성도들의 얼굴 모습을 보라 얼마나 진지하게 설교를 듣는가? 감동으로 설교 해야 되지 않겠느냐이다. 소강석 목사! 사실. 신학, 철학적이다. 그러나 한 주간 동안 세상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일터에서 살다가 교회를 찾은 성도들에게 사랑의 편지를 설교를 통해 아주 쉽게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소강석 목사의 목회 철학에서는 더 거룩한 성전에, 온 성들이 나와, 하나님께 예배하며, 그리스도 안에서의 자유함을 만끽게 하는 고단수의 소강석 목사의 설교 철학을 본다. 소강석 목사는 오르지 ’믿지 않는 영혼을 주께로 인도하는 설교이다. 좌절된 심령들이 주께 나와 소망을 얻게 하는 설교. 주님의 십자가를 통한 부활을 경험케 하는 설교였다‘.

 

소강석 목사의 설교는 어떠한가? 듣기 쉬운 설교, 감동적인 설교, 한마디로 예수님처럼, 쉬운 설교이다. 탑건과 같은 영화로 말하는 쉬운설교였다. 어려운 설교는 성도를 졸게, 한다. 교회 못오게 한다.

 

설교는 소강석 목사처럼 쉬운 설교로, 복음을 전하며 설교를 해야 한다. 소강석 목사의 설교는 성도들과 같은 눈 높이에서 공감하는 설교. 성도들이 이해토록 하는 설교이다. 설교 속에서 자신을 발견케 한다’. 성도들이 꼭 들어야 할 새 힘을 주는 설교였다. 행동하는 몸짓의 설교였다. 또한 그의 설교는 복음적이였다.

 

최근 소강석 목사는 탑건 영화를 보면서, 그 상황 속에서 본문을 찾아 멧세지를 전함에 감동 받았다. 영화 ‘탑건’을 보면서도, 성도들에게 줄 메시지를 찾아내어 적용하는데, ‘탑건’속에서도 멧세지를 찾아낸다.

 

소강석 목사는 말한다 “한국교회의 현실이 겹쳤다. ‘아, 한국교회가 탑건 처럼 한 팀이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서로 돕고 섬기며 하나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목회자들이 주님께서 종들에게 주신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동료 목회자들을 지키고 격려하고 응원하면 얼마나 좋을까?”

 

소강석 목사는 다양한 영성을 가진 리더들의 팀웤, 파트너쉽, 협력자. 조력자, 후원자. 멘토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소강석 목사는 영화 탑건속에서 나오는 “매버릭‘이 말한 것처럼, 한계를 뛰어넘을 때, 진정한 탑건이 될 수 있다” 며, 영화 탑건과 한국교회를 연결하면서, 좋은 파트너쉽이 되어 더 잘 비상하는 한국교회가 되도록 자신을 바라보게 하며, 결심하게, 결단하게 한다.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는 말한다, “이제 한국교회는 팬데믹의 안개를 뚫고 비상해야 한다. 더 이상 코로나 팬데믹의 한계에 갇혀 주저하거나 원망하고 불평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며 비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소강석 목사는, “먼저 한국교회가 원팀(one team)이 되어야 한다. 원팀이 되지 않으면 결코 현시대의 반기독교적 사상전, 문화전, 영전에서 승리할 수 없다. 포스트 팬데믹을 지나 포스트 엔데믹 시대를 준비하며 교회 세움 프로세스를 실행해야 한다”며, 한국교회 모두의 주를 향한 방향성. 통일성. 균형성을 말한다.

소강석 목사는, 예장 합동 총회장을 역임하고, 한교총회장을 역임한 교회단체 연합을 노래해 온 목사로써, “만일 우리 한국교회가 서로 분열하여 싸우고 힘을 하나로 모으지 못하면 한국교회는 또다시 위기를 맞을 수 있다” 며, 그 동안 한교총 회장 때부터 만들어 온 교회단체 연합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언급한다. 그러면서 소강석 목사는, “이제라도 원팀을 이루자. 비행기가 아니라 조종사가 중요하지 않은가? 우리 모두 탑건이 되어 한계를 뛰어넘어 비상하자. 하나님의 거룩한 미션 완수를 위해 원팀이 되어 출격하자”

소강석 목사는 그러면서 영화 ‘탑건을 소개했다. “매버릭’을 아는가. 탑건은 미 해군 전투기 조종사 중 최상위 1% 안에 들어가는 최고의 조종사이다. 미국은 미사일에 의지하면서 갈수록 떨어져 가는 비행 전술을 강화하기 위해 탑건 비행학교를 설립해 교육했다. 이때, 최고의 파일럿이지만 늘 문제를 일으켜 진급하지 못하고 있던 매버릭(톰 크루즈)이 교관으로 가게 된다”며 탑건 영화의 처음 배경을 설명했다.

 

소강석 목사는 “탑건 비행학교 조종사들은 서로가 최고라고 생각하기에 처음에는 매버릭을 무시한다. 그리고 분열하고 다투기만 한다. 그러나 매버릭과 함께 전투 비행훈련을 하면서 그의 전설적인 조종기술을 보고는 따르게 된다. 매버릭은 각자가 최고라고만 생각하는 탑건을 하나의 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자신과 전투비행을 하다 죽은 동료 구스의 아들 루스터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며 리더쉽을 소개했다.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는 예수님의 리더쉽으로, 성도들의 멘토로 사역자를 세우는 리더로, 인문학적인 설교로 오늘날의 새에덴교회를 세워왔다. 그는 탑건 영화를 가지고도 리더쉽을 계속해서 설명한다.

 

소강석 목사는 “매버릭의 희생과 섬김의 리더십에 탑건들은 마음 문을 열기 시작했고, 개인이 아닌 팀이 돼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드디어 적국 우라늄 농축시설을 파괴하는 임무를 받고 출격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 임무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적의 레이더망을 피하고자 저공 비행한 후 협곡 사이를 지나 농축시설에 미사일을 명중한 후 다시 직각으로 치솟은 뒤 쏟아지는 탄도미사일을 피해야 했기 때문이다. 또 적의 최신예 전투기와 교전을 해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며, 비행기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조종사라는 중요한 암시를 전한다”.

 

소강석 목사는 “적이 모르는 건 우리의 한계다. 한계를 뛰어넘어야 탑건이다”라고 말하며, 자신이 선두가 되어 출격한다. 마침내 매버릭을 대장으로 한 비행팀은 우라늄 농축시설 파괴에 성공한다. 그러나 적국의 최신예 전투기에 발각돼 교전하던 중 루스터가 격추당할 위기를 맞는다. 그때 매버릭이 자신이 대신 희생하고 격추당한다. 가까스로 공중 탈출에 성공한 매버릭이 적국의 비행기에 사살당할 위기의 순간, 다시 루스터가 돌아와 적기를 파괴하고 목숨을 구한다”며 매버릭의 멧세지를 소개했다.

 

“두 사람은 함께 적지에서 F-14를 타고 탈출을 시도하다 또 한번 적국 전투기들과 교전하게 된다. 매버릭과 루스터는 비록 전투기 기종은 낙후됐지만 오직 조종기술 하나만으로 위기를 돌파한다. 그리고 마지막 위기의 순간에 루스터의 라이벌이었던 아이스맨이 나타나 구해준다. 그들은 진정한 팀이 되어 최종 임무를 완수한 것이다”

 

끝으로 소강석 목사는, 매버릭의 리더십과 희생, 사랑과 용서, 도전과 희망 등을 소개한다.

 

“매버릭은 항상 비행기가 아닌 조종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개인이 아니라 팀이 됐을 때 이길 수 있다며 마음을 하나로 모은다. 영화 ‘탑건-매버릭’에는 지도자의 리더십과 희생, 사랑과 용서, 도전과 희망 등 다양한 주제가 담겨 있다”.

글. 한국뉴스신문 대표회장, 월간 한국뉴스 발행인, 바이블아카데미 충북캠퍼스 학장. 장로회신학대학원. 미)샌프란시스코신학대학원 졸업, 예장(통합)청주온누리교회  이성용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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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시·정인적방연구소·아름채노인복지관 '한방 건강 상담 및 상비약 지원' 사업 맞손

데일리연합 (아이타임즈M 월간한국뉴스신문) 주기범 기자 | 의왕시는 5월 13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정인적방연구소, 아름채노인복지관과 저소득층 및 독거노인을 위한 ‘한방 건강상담 및 상비약 지원’ 사업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김영수 부시장을 비롯해 정인적방연구소 대표 강세아 등 한의학 연구원, 아름채노인복지관 박승우 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세 개 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의 협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취약계층 노인의 건강과 삶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한의사와 한약사가 건강상담 및 한방토탈 헬스케어를 진행하며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한방 건강상담과 상비약을 제공하게 된다. 정인적방연구소 강세아 대표는 “지역사회를 위해 도움의 손길을 전할 수 있어 뜻깊고, 협약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름채노인복지관 박승우 관장은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애써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노인복지관을 찾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