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2024.05.14 (화)

  • 맑음동두천 10.1℃
  • 맑음강릉 19.3℃
  • 맑음서울 13.7℃
  • 박무인천 13.5℃
  • 맑음수원 10.3℃
  • 맑음청주 13.3℃
  • 맑음대전 11.0℃
  • 맑음대구 11.6℃
  • 맑음전주 11.8℃
  • 맑음울산 10.1℃
  • 맑음광주 13.1℃
  • 맑음부산 13.3℃
  • 맑음여수 14.6℃
  • 맑음제주 14.2℃
  • 맑음천안 8.8℃
  • 맑음경주시 8.6℃
  • 맑음거제 10.5℃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서원대학교, 청주사범대학으로부터 시작해 공공서비스 특화 종합대학으로 성장한 중부권의 명문 사학으로 발전해..

서원대학교, 최근 3년 평균 126명이 교원임용고시에 합격하였으며, 2021년 교육부 주관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 및 부총리 표창을 획득

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이성용 기자 |서원대학교는 청주사범대학으로부터 시작하여 공공서비스 특화 종합대학으로 성장한 중부권의 명문 사학이다. 사범대학은 최근 3년 평균 126명이 교원임용고시에 합격하였으며, 2021년 교육부 주관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 및 부총리 표창을 획득하였다.

 

또 대학기관평가 인증 획득은 물론 교육부에서 시행한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된 중부권을 대표하는 내실 있는 대학이라고 할 수 있다.

◆임용시험 합격 명문대학

서원대학교는 옛 청주사범대학으로 매년 높은 임용합격률을 자랑하는 임용시험 합격 명문대학이다. 구체적 성과로는 2020년 143명, 2021년 110명, 2022년 125명이 임용에 합격하였고, 2021년 교육부 시행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평가(사범대학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아 교육부총리 표창을 수상 하였다. 서원대학교의 임용합격 비율은 전통에 걸맞는 대학의 적극적인 지원과 학과마다 임용준비 동아리를 통한 체계적인 준비, 헌신적인 교수님의 지도가 뒷받침 된 결과입니다.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이 그 꿈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공공서비스 특화대학

서원대학교는 경찰학부, 소방행정학과, 사회복지학부, 아동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로 편제된 공공서비스대학이 있다. 공공서비스대학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내고 복지전문가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경찰학부는 매년 10명 이상의 경찰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학부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세종정부청사 솔비타어린이집, 서원노인복지관을 위탁 운영하여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실습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으로도 연결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는 학과 간 복수전공을 적극 권장하여 학생들의 복지전문가, 상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화장품분야 지역혁신사업 대학 선정

서원대학교는 화장품분야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지역의 화장품산업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책임 맡아 매년 약 7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HACCP 및 GMP 시설을 갖춘 실험실을 완공하고 지역혁신사업에 참여하는 바이오코스메틱, 제약공학과, 식품공학과, 뷰티학과 학생들은 매년 특별장학금을 지급받게 된다.

 

◆미디어융합대학의 특성화 도모

서원대학교 미디어융합대학에는 미디어콘텐츠학부, 웹툰콘텐츠학과, 광고홍보학과, 디자인학과 등이 있다. 미디어콘텐츠학부는 멀티미디어전공, 영상미디어전공 있어 영상과 콘텐츠 기획, 편집, 애니메이션, VR, AR, 게임 등 다양한 실감형 미디어교육을 통해 영상콘텐츠전문가를 양성한다. 미디어융합대학에서는 미디어, 웹툰, 광고,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복수전공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주변인프라

서원대학교의 주변에는 오송 바이오산업단지, 오창 방사광가속기(예정), 대전 대덕연구단지 등의 R&D시설이 있으며 SK하이닉스, LG화학 등 대기업 자리잡고 있어 대학과의 산학연 교류와 학생들의 취업연계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청주 국제공항, 오송 KTX역이 있어 교통의 요지로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최근에는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분원 설치가 확정된 행정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도 인접해 있어 대한민국의 중심지로 발전될 가능성이 한층 더 커졌습니다.

 

 

한국뉴스신문/데일리연합 집중 인터뷰 -

◆2022학년도 서원대학교 수시모집 지원사항 특징에는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서원대학교는 종합전형이 없는 교과중심의 전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형 간의 복수지원이 가능하여 동일학과에 전형을 달리하여 두 개 이상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문·이과의 교차지원이 자유로우며, 자소서, 추천서, 포트폴리오 등의 제출이 필요 없습니다. 한편, 전 모집단위가 단계별 전형이 없이 일괄합산 전형으로 운영되어 실기나 면접을 치르는 학과는 지원자 전원 실기나 면접에 응시하게 됩니다. 관심있는 학과라면 여러 개 전형으로 나눠서 복수 지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교과 위주의 전형이라면 학생부 성적이 중요할거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나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이수한 과목 중 상위 10과목의 등급만 반영합니다. 이 10과목은 과목별로 국어3과목, 영어2과목, 수학2과목, 탐구3과목이 반영되며, 탐구과목에는 사탐, 과탐, 기술가정, 한문, 정보를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상위 10과목의 등급 합이 32이면 서원대식으로 교과성적 산출 시 3.2등급입니다.

 

또 과목의 이름이 같아도 학기가 다르다면 각각의 등급을 반영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2학년 1학기, 2학기에 ‘문학’이라는 국어과목을 들어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면, 국어 3과목 중에 2과목을 1등급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한편,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A는 3등급 B는 5등급 C는 7등급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주요과목 진로선택과목 중 A가 있는 경우 성적 산출 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수능최저학력이 적용되는 학과도 있나요?

수능최저학력은 사범대학(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에만 적용됩니다. 수능 국·수·영·탐(1과목) 중 상위 과목을 반영하는데, 일반전형은 상위 3과목 합이 13등급 이내, 지역인재전형은 상위 2과목 합이 8등급 이내라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사범대학(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을 제외한 다른 학과 및 전형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창의면접전형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창의면접전형은 교과 60% + 면접 40%로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언뜻 보면 교과의 비중이 면접의 비중 보다 높아 보이지만, 기본점수를 제외한 실질반영점수를 보면 면접의 비중이 60%에 육박하여 부족한 내신 성적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또 서원대학교의 모든 면접전형은 면접문제를 사전에 공개합니다. 5월 31일 서원대학교 홈페이지에 학과별 면접문항이 공개되며 면접 문항에서 벗어나는 질문은 하지 않기 때문에 면접에 대한 부담감이 확 줄어 들게 됩니다.

 

한편, 사범대학교 면접의 경우는 비대면 온라인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학과별 사전 공지 된 면접문제 중 2개 문항을 임의 선택하여 면접영상을 촬영 후, 해당기간에 파일을 지정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면접 업로드 기간은 수능 이후인 2022년 11월 21일부터 11월 23일 18시까지 입니다.

 

◆일반전형과 서원교과전형이 비슷한 전형 같아 보이던데 두 전형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우선, 일반전형은 교과 80% + 출결 20%로 선발하고, 서원교과전형은 교과 100%로 선발하는 차이점이 있지만, 두 전형의 가장 큰 차이는 지원자격에 있습니다.

 

일반전형은 특성화고, 검정고시 출신을 포함하여 고교 학력을 소지한 사람 모두가 지원 가능한 반면, 서원교과전형은 일반고 과정의 학생들만 지원 가능합니다.

 

◆2023학년도 서원대학교 수시모집이 작년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사범대 모집인원이 늘어났고, 서원대학교에서 가장 인기있는 학과 중 하나인 체육교육과가 지역인재전형에서 처음 모집을 한다는 점입니다. 지역인재전형은 대전,세종,충북,충남권 고교 출신학생만 지원 가능한 전형인데, 이 전형은 교과 80%+면접 20%로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지역인재전형 체육교육과로 지원하면 실기를 치르지 않아도 됩니다.

 

둘째로, 경찰학부와 소방행정학과 일반전형 신설이 있습니다.

경찰학부와 소방행정학과는 서원대에서 인기가 높은 학과들인데, 면접을 보지 않는 전형은 그동안 서원교과전형을 중심으로 모집을 해서 특성화고 학생들이나, 검정고시 출신 학생들, 예고, 체고 학생들은 창의면접전형으로 지원할 수밖에 없었어요. 올해부터는 모든 고등학교 학력 소지자들이 지원할 수 있는 일반전형에서도 모집을 하여 일반고 학생이 아닌 경우에 두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한편, 사회기여자 전형에서 소방행정학과가 처음 3명을 모집합니다. 국가유공자, 다자녀 학생, 공무원 자녀들의 경우 눈여겨 볼만 합니다.

 

◆체육관련 학과들 수시모집에서 변동사항은 무엇입니까?

세번째로 헬스케어운동학과가 일반전형을 없애고, 레저스포츠학부와 마찬가지로 실기를 중심으로 모집하는 예체능전형을 신설하였습니다. 실기 종목은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제자리 멀리뛰기, 10m왕복달리기, 농구공(여자는 핸드볼공) 멀리 던지기 입니다. 예체능전형은 교과 20%+실기 80%의 전형으로 사실상 실기 점수가 합격을 좌우하는 전형입니다.

 

한편, 레저스포츠학부의 경우 예체능 전형에서 모집인원이 58명으로 늘었습니다.

 

◆서원대학교의 복수전공 제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서원대학교는 복수전공이 자유롭습니다. 성적과 인원의 제한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본인의 희망에 따라 얼마든지 복수전공을 할 수 있습니다. 사범대학에 입학한 학생은 서원대학교 어떤 학과라도 자유롭게 복수전공이 가능하며, 사범대 내에서 복수전공을 하거나 [교직]이 설치된 일반학과를 복수전공하면 2개의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국어교육과에 입학한 학생이 윤리교육과를 복수전공하면 국어와 윤리 과목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영어교육과에 입학한 학생이 [교직]이 설치된 식품영양학과를 복수전공하면 영어 정교사 2급 자격증과 영양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졸업할 수 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SNS TV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배너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

아산시의회, 주요 사업장 현장 방문‘현장 중심 의정활동 펼쳐’

데일리연합 (아이타임즈M 월간한국뉴스신문) 기자 | 아산시의회가 제248회 아산시의회 임시회 기간 중 지난 13일에 현안 및 주요 사업장 방문을 했다. 처음으로 방문한 아산시 먹거리재단에서 의원들은 “1년 이상 영업신고증 없이 운영하여 발생한 식품위생법 위반 행위와 용도지역 행위 제한에 따른 운영상의 문제 등 절차상 하자를 보완하여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진 현 상황 속에서 질타보다는 앞으로의 발전 방향성을 구체화해 절차상 잘못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예산이 필요한 사항은 적극 지원하여 개선과 발전 방향에 대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원들은 ”먹거리재단 속에서 성격이 맞지 않은 통합지원센터와 마을만들기를 함께 추진 중인데, 향후 이 업무를 제대로 이행될지 집행부에서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고민해 줘야 할 문제“라고 당부했다. 뒤이어 방문한 농업회사법인 제이에스에서 의원들은 ”아산시 농업정책의 시작과 마을 만들기 사업에 모범이 되는 곳이다“라면서도 ”아산시가 스마트팜 지원과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아쉽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