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옥수수 비축 결손
5월 27일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 식량비축 기구가 6월 3일 200만 t의 묵은 옥수수 재고 및 20만 t 쌀 경매를 통해 수확시즌이 시작되기전 창고 공간을 정리하며 재고량이 과분한 식량 창고에서 공간을 짜낼 방침이다.
정부 구입 가격이 중국 혹은 해외 시장 가격에 비해 너무 높아 옥수수, 밀, 벼와 기타 농업 대종 상품 국가 비축이 이미 거대하게 높은 수준에로 올랐다. 추측에 따르면 옥수수 한 가지만 해도 재고가 2.5억 t 에 달한다.
현재 이처럼 거대한 식량비축 규모가 일단 판매를 하게 되면 가능하게 전체 시장을 삼킬수 있거나 혹은 장기간 비축과 저장으로 인한 훼손 리스크에 직면하게 된다.
국가식량거래 센터에 따르면 이 센터는 지정한 바이어에게 2012년 중국 북방에서 재배한 옥수수 및 2011년부터 2012년까지 기간의 수입 옥수수를 판매하게 된다.
파이낸셜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지정 바이어들은 일부 사료기업과 기타 공업 가공 기업들이다. 바이어에 대한 선택은 이러한 옥수수 품질이 이미 악화되어 식품으로서의 판매가 불가능하게 됐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국가 식량비축은 식량을 가장 길어 3년 저장하고 다시 묵은 식량을 윤번으로 교체하여 새로 수확한 식량에게 공간을 내주게 된다.
전체 시스템의 설계 목적은 식량 저장을 통해 가격을 안정시키고 자연 재해 발생시에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저장식량 품질이 열악하고 시장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구입한 재고, 저장 기구들은 적자를 피하기 위해 매우 높은 가격을 개설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최근 몇 년 경매를 한 식량 다수가 판매되지 못한 결과를 초래했다. 5월 27일 정리한 재고 식량을 판매한 후 중국은 매주 정기 식량 경매를 시작하게 된다.
국제 곡물이사회(International Grains Council,IGC)가 발포한 최신 숫자에 따르면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식량 재고가 글로벌 재고를 진일보 높이게 된다.
2016-2017년 농사시즌에는 이 숫자가 4.74억t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창조하게 된다.
IGC에 따르면 중국에서 근 2억t에 달하는 재고가 혹시 1999-2000년 농사 시즌이래 최고 수준이다. 이 숫자는 표면적으로 보면 글로벌 전체 재고량의 40%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올해 중국은 최저 구입가격 정책을 취소하게 된다. 가격 인하 예기가 이미 올해 식량 재배에 대해 영향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 정부가 상술한 소식을 공포한 후 중국 옥수수 가격이 이미 급격하게 하락했다. 현재 다롄 거래소의 옥수수 대종 상품 거래가격은 1t에 1691 위안 인민폐로 올해 초반 이래 1/5나 하락했다.
지난달 미국 농업부 관리는 중국의 농업 지지 정책을 정돈하는 이 때 중국 정부는 국유 옥수수 비축에서 100억 달러라는 장부 결손을 당하게 됐다고 말했다.
위기사에 대한 법적 문제는 길림신문 취재팀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