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산대학교, 전교원 '인성지도사 자격' 취득. [사진제공=호산대]](http://www.dailyan.com/data/photos/20250208/art_1740022175802_9bbb28.jpg)
데일리연합 (SNSJTV. 타임즈M) 김재욱 기자 | 호산대학교 HSU인성교육원에서는 전 교원들의 학생지도 및 상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직원 인성지도사 3급 자격과정'을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한 달간 운영했다. 이에 앞서 호산대학교는 2024년 HSU인성교육원을 첫 설립했고 다양한 인성역량 제고를 위해 인성관련 교과, 비교과 및 교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자격과정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와 약해지는 시민의식 등에 따라 학생지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원들을 위하여, 인성지도 영역의 종합적인 역량을 갖추어 최적의 교육 및 학생 상담을 설계‧제공하고 더불어 재학생들의 학과 만족도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주된 교육내용으로는 인성교육의 개념부터 인성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인성핵심덕목(자기진실성, 끈기, 시민성, 리더쉽 등)이며, 이를 통해 인성교육 전문가로서 인간에 대한 이해, 교육학 및 심리학적 기초지식을 갖추게 된다.
이번 인성지도사 자격과정에 참여한 LiFE사회복지과 전상훈 교수는 "평소 수업 중 조별과제나 협동학습을 진행할 때 애로사항이 있었는데, 이번 인성교육 자격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생과의 원활한 소통방법과 갈등관리를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고 직업 소명의식도 높아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HSU인성교육원장 정선영 교수는 "인성지도사 자격과정을 통해 학생상담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학생과의 긍정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교직원들의 전문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이와 더불어 학생의 학업 수용도 및 만족도도 높아지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직원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