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기자 | 영양도 좋고 맛도 좋은 친환경적이면서 저렴하기도 한 만능 식재료는 없을까요?
2월 15일,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홍진기 교수팀은 학술지 ‘매터(Matter)를 통해 쌀알 안에 동물의 근육과 지방 세포를 배양한 일명 ‘소고기 쌀’을 개발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대해 BBC, 워싱턴포스트 등 유력 매체들이 주목했습니다.
이렇게 주목받은 ‘소고기 쌀’ 함께 알아볼까요?
소고기쌀, 매력적인 대체식량 될 것
“‘소고기쌀’이 상업화될 경우 가격도 소고기에 비해 5배 이상 낮아 저소득층에게 매력적인 대체식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남아공 'IOL (24.2.15.)'
“과학자들은 소고기쌀이 영양실조를 퇴치하고 군인과 우주비행사가 임무할 때 도움받을 수 있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라고 설명.”
- 이탈리아 '스카이 티지 24 (24.2.15.)'
낮은 탄소 배출, 경제적 단백질 공급
“소고기쌀을 개발한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영양가 있고 맛이 좋으며, 저렴하고 탄소 발자국이 적은 단백질의 대체제가 될 수 있을 것.”
- 폴란드 '인테리아 (24.2.16.)'
“소고기쌀은 일반적인 소고기를 만들 때보다 훨씬 낮은 탄소 배출량을 가지며, 지속 가능하고 경제적인 단백질 공급원을 제공.”
- 인도네시아 '꼼빠스닷컴 (24.2.20.)'
소고기쌀에서 소고기 냄새가 안 난다고?!
“소고기쌀의 향은 지방의 함량에 따라 아몬드 혹은 생크림, 버터, 코코넛 오일 향이 났음.”
- 폴란드 '인테리아 (24.2.16.)'
“홍진기 교수, “조리 시 보통 쌀의 모양이 유지되고 여기에 독특한 향이 더해진다. 고기 특유의 부드러운 견과류와 감칠맛이 있다.”
- 스웨덴 '엑스프레센 (24.2.15.)'
하이브리드 식품 무궁한 가능성 열려
“이번 연구의 제1저자인 박소현 박사, “소고기쌀에서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곡물 기반 하이브리드 식품에 대한 가능성의 세계가 열렸다고 봅니다.” “머지않아 소고기쌀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영국 'BBC (24.2.14.)' / 독일 '디 벨트 (24.2.19.)'
환경, 기아, 군사, 우주 다양한 산업 위한 식량
“연구진은 소고기쌀이 식량 위기와 지구온난화로부터 안전을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식품으로서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밝힘.”
- 독일 '쥐트도이체 차이퉁 (24.2.23.)'
“소고기쌀은 동물의 생산에 의존하지 않는 저렴하고 영양가 있는 단백질 대안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언젠가 기근, 군사 배급, 심지어 우주인의 식량 구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짐.”
- 인도 '더 텔레그래프 (24.2.15.)'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새로운 먹거리
“소고기쌀은 탄소 배출량이 매우 적고 식품 알레르기를 유발할 위험이 매우 낮으며 일반 소고기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한 것으로 알려짐.”
- 미국 'Newsweek (24.2.14.)'
“홍진기 교수, “나는 소고기 쌀이 GMO 기술 없이 만들어 정말로 안전하다고 전적으로 믿는다.
- 미국 '워싱턴포스트 (24.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