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9 (금)
[데일리연합 류아연기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어제 네 번째 임기의 대통령직에 공식 취임했다.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푸틴 대통령은 취임 선서를 하며 4기 임기의 시작을 알렸다.
이로써 지난 3월 러시아 대선에서 유권자 77퍼센트의 지지를 받아 승리한 푸틴은 오는 2024년 5월까지 대통령직을 수행하게 된다.
푸틴은 기존의 메드베데프 총리를 새 내각의 총리로 다시 지명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연합 (SNSJTV) 장우혁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8월 28일 저녁 '에모말리 라흐몬(Emomali RAHMON)' 타지키스탄 대통령과 취임 후 첫 통화를 가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라흐몬 대통령이 취임 축하 서한을 보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1992년 수교 이래 발전해 온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라흐몬 대통령은 한국의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양국 관계 및 한-중앙아 관계 증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했다. 양 정상은 양국이 그간 개발원조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 철도·교통 인프라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고용허가제를 통해 연내 첫 타지키스탄 근로자 한국 송출이 성사되기를 기대한다고 하면서 이는 양국 인적 교류 확대와 경제협력 증진에 기여하는 의미있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했다. 양국 정상은 내년 우리나라에서 개최 추진 중인 ‘한-중앙아시아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서도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