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교육포커스]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 기본계획(안) 발표

등록일 2019년12월05일 04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데일리연합 이권희기자의 교육포커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12월 3일(화), 서울시립대학교 대강당에서「4단계 두뇌한국21 사업 기본계획(안)」을 발표하였다.

  두뇌한국21(Brain Korea21, 이하 BK21) 사업은 학문후속세대가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석·박사급 인력양성사업으로, 1999년에 시작한 이후 1단계, 2단계를 거쳐 현재 3단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간의 BK21 사업은 참여 교수 및 대학원생의 SCI급 논문 수 및 논문의 영향력 지수를 상승시켰으며, 우리나라 대학원 연구의 발전을 견인하고 연구중심대학으로의 개편을 유도하였다.

 이번 4단계 사업은 기존 사업의 성과를 계승·발전하고,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창의적·도전적 석·박사급 인재양성과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육성을 위해, 2020년 9월부터 2027년 8월까지 7년간 진행될 예정으로, 이번 사업의 기본계획은 2018년부터 1차, 2차, 3차 정책연구, 공청회, 20회 이상의 대학 현장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토대로 마련되었다.

 <4단계 BK21 사업의 중점 추진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국가·사회적 필요 분야 연구인력을 양성·공급
② 대학원의 안정적 학업·연구 전념 환경을 조성
③ 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
④ 대학원 교육 및 연구를 내실화
4단계 BK21 사업은 사업목적과 내용에 따라 ①미래인재 양성사업, ②혁신인재 양성사업으로 구분하여 지원하는 바, 미래인재 양성사업은 기초·응용과학, 인문·사회 등 기초, 핵심 학문분야 연구역량 제고를 위해 추진되며, 혁신인재 양성사업은 혁신성장을 이끌 융복합 인재 지원하기 위한 신산업분야와 사회/(지역)산업 문제 분야로 나누어 추진된다.

 이번 사업에 공개경쟁을 통해 선정되는 교육연구단(팀) 수는 총 577개 내외로 예정되며, 미래인재 양성사업에 185개 내외 교육연구단, 174개 내외 교육연구팀, 혁신인재 양성사업에 218개 내외 교육연구단을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우수 석·박사급 대학원생을 연간 1만 9천명 지원할 계획이다.
 


[무단전재및 재배포금지]

이권희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사회 교육 생활 문화

SNS TV

포토뉴스

예술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