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생활포커스] 다중이용시설 관리자용 이용자 안전교육 표준 가이드북 제작ㆍ보급

등록일 2019년12월03일 04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데일리연합 이권희기자의 생활포커스]          다중이용시설 이용자를 위한 안전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시설별 특성을 반영한 ‘안전교육 표준 가이드북’을 행정안전부에서 제작‧보급한다.
 
 2017년 신설된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에서는 공연장, 체육시설, 영화상영관 등의 다중이용시설 관리자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번에 보급되는 표준 가이드북은 시설별 여건과 특징을 반영하고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제공하여 시설관리자가 안전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제작한 것이다.

 가이드북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개요에서는 시설별 안전교육에 대한 내용‧시기‧방법 등을 제시하고 시설관리자가 교육현황을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항목별 현황 점검표를 제공한다.

 본문에서는 다양한 사고사례와 안전장비‧시설의 종류 및 사용법, 재난유형별 행동요령 등을 시설 특성에 따라 안내한다. 또한 시설별 피난안내도 위치 표시, 완강기‧소화기‧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등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를 위한 도움자료도 함께 수록했다. 

 행안부는 가이드북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계 중앙부처*와 지자체 및 시설별 연합회 등에는 책자로 배포하고  국민안전교육포털(www.kasem.safekorea.go.kr), 국민재난안전포털(www. safekorea.go.kr) 및 행정안전부(www.mois.go.kr) 누리집에도 게시하여 누구나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행안부 담당자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사소한 사고도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용자에 대한 안전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이번 가이드북이 재난‧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무단전재및 재배포금지]


이권희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사회 교육 생활 문화

SNS TV

포토뉴스

예술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