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7월23일tue
정기구독신청 전체뉴스 광고문의
OFF
뉴스홈 > 뉴스 > 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PwC 보고서 - 미·중 무역 긴장으로 혜택 받는 아시아 경제
등록날짜 [ 2019년07월11일 22시01분 ]

-- PwC의 Global Economy Watch 7월호에 따르면, 미국의 2019년 1/4분기 대중국 수입은 전년 대비 약 15% 감소

--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한국, 대만,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8개국의 수입은 16% 이상 증가

-- 관세 인상으로 상품 무역 및 제조업 분야의 세계 경기 둔화

-- PwC 보고서, 성장의 실질적인 동인으로 세계 에너지 효율성 증가를 지적

런던, 2019년 7월 11일 PRNewswire = 연합뉴스 - PwC가 오늘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초 미국 정부가 중국 수입품에 대해 부과한 초기 관세가 세계 무역에 유의미하고 입증 가능한 영향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한다.

PwC의 Global Economy Watch 7월호는 미국의 2019년 1/4분기 대중국 수입이 전년 대비 약 15%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감소는 다른 지역의 무역 상대국에 기회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그에 따라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한국, 대만,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8개 국가로부터의 미국 수입은 16% 이상 증가했다.

PwC UK의 선임경제학자 Mike Jakeman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경제는 때때로 정치에 뒤처질 수 있지만, 우리는 현재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미친 영향력에 대한 냉정한 경제적 데이터를 목도하고 있다. 미·중 간의 무역 긴장은 아시아 지역의 기타 국가에 이익을 가져다줬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면, 베트남, 한국 및 대만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무역 불균형을 다루는 것이 목표라면, 양국 간의 관세만으로는 불완전하다. 수입 대체는 다른 곳에서 동일한 문제를 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이 중국에 비해 경쟁력이 높아진 결과, 베트남에 대한 미국의 무역 적자는 지난해 동기 93억 달러였던 데 반해, 올해 1분기에는 135억 달러로 증가했다."

또한, Global Economy Watch 7월호에서는 무역 긴장이 기업 심리와 수출 수요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세계 경기 침체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Mike Jakeman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세계 최대 경제국들의 전망은 18개월 전보다 어둡다. 우리는 2018년 초에 세계 금융위기 이래 가장 빠르고 동시적인 성장을 목격했다. 그 후,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분쟁이 심화되고, 유럽에서의 일련의 걸림돌이 발생했으며, 신흥시장에서의 성장 둔화로 인한 어려움으로 기업과 정책 입안자 사이에 정서가 바뀌었다."

"2019년에는 미국, 중국 및 유로존의 주요 시장에서 성장 둔화가 예상된다. 미국은 2018년에 한 차례의 세금 감면으로 혜택을 받았다. 중국 정부는 경제를 점차 냉각시키고 있으며, 유로존은 2016-17년 추세를 웃도는 성장 이후 성장치를 수정하고 있다. 이러한 3대 경제가 동시에 냉각된 것은 놀라운 일이지만, 펀더멘털은 여전히 견고함을 유지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성 증대로 미래의 기회 제공

세계 에너지 특별 보고서에서, PwC는 세계 경제가 경제 성장을 위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1990년에는 PPP(구매력 평가) 기준으로 세계 GDP 1,000달러를 생산하려면 약 181kg의 석유가 필요했으나, 2015년에는 123kg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효율이 3분의 1 이상 향상됐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2040년에는 GDP 1,000달러를 생산하는 데 석유 78kg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미다. 에너지 효율 향상은 기후 변화를 제한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경제 성장을 지속시키고 세계 인구의 번영을 보장한다.

이 보고서는 구조적 경제 변화와 기술적 진보를 추세의 두 가지 동인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1990년 이래 가장 큰 에너지 강도 개선을 경험한 20개국에 걸쳐 두 동인의 영향력을 분석한다.

Mike Jakema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의 분석은 지난 30년간 우리가 에너지 효율성 향상에 상당한 진보를 이뤘으며, 향후 20년 동안 여전히 큰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정부와 기업이 경제 성장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에너지 소비를 제한하는 기후 변화 정책을 지속해서 추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세계 경제에 긍정적인 요소다."

최신 Global Economy Watch 보기:

PwC 소개

PwC의 목적은 사회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PwC는 158개국에 위치한 기업 네트워크로, 250,000명이 넘는 회원들이 양질의 보증, 자문 및 세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PwC에 관한 추가 정보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안 제보는 웹사이트 www.pwc.com을 참조한다.

PwC는 PwC 네트워크 및 하나 이상의 PwC 회원사를 지칭한다. 각 PwC 회원사는 별도의 법인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www.pwc.com/structure를 참조한다. (c) 2019 PwC. 모든 권리 보호.

문의:

David Bowden
Global Communications Manager
PwC
모바일: +44 (0)7483365049
이메일:



데일리연합 & 무단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데일리연합 온라인뉴스팀 (정영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Calypso, 최고 제품 및 엔지니어링 책임자로 Richard Bentley 선임 (2019-07-11 22:01:08)
Sasol, 중국에 신규 알콕시화 공장 설립 (2019-07-11 2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