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레이시아 페락주 금사연 생태원(霹雳州金丝燕生态园)에서 지난해 한 사육사가 제비집과 새알을 들고 있었다.
미국의 소리 방송국 보도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제비집이 건강에 유익하다고 인정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금사연(金丝燕)들이 타액으로 만든 둥지가 맛좋은 요리로 되고 있다.
미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의 일부 고급 레스토랑의 메뉴들에는 제비집이 등장하고 있다.
중국의 전통 중의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탕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피부를 매끄럽게 하며 양기를 보양해 준다. 이것이 이러한 요리 판매가가 수천 달러나 되는 원인이다.
6월 13일 미국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제비집은 특수한 제비가 제조하는 것으로 이 제비를 금사연이라고 부른다. 이 제비는 열대 조류이며 주로 동남아지구에 분포되어 있다. 이 새는 나뭇가지, 나뭇잎 혹은 깃털로 둥지를 짓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침을 사용한다.
바로 이 침이 세계적으로 가장 비싼 요리의 하나를 만들고 있다.
많은 제비집은 필리핀의 팔라완 섬에서 출산되고 있다. 이 열대 휴양지에는 항상 액션영화들이 찾아 배경을 고르고 촬영을 진행하는데 예를 들면 미국 영화-‘본 레거시(The Bourne Legacy)’이다.
금사연은 이 섬의 석회석 벼랑에 둥지를 짓는다. 수백년이래 사람들이 줄곧 절벽의 틈에서 제비집을 채집하여 중국인들에게 팔았다.
품질이 가장 좋은 제비집은 황제만이 향수했다.
제비집은 채집을 할 때는 마른 것이지만 탕에서 교질 혹은 아교 모양으로 변하는데 흔히 얼음 설탕을 넣는다.
과학자들은 제비집 탕을 식용할 때 칼로리를 연소하는 외 확실히 일정한 영양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제비집에는 단백질, 탄수화합물과 섬유가 있다. 그러나 제비집이 피부를 매끄럽게 하거나 정력을 강화한다는 것은 아직 실증되지 못했다.
그러나 더욱 광범한 차원에서 보면 이러한 미식은 이득보다 손해가 더 크다.
상어지느러미, 상아와 호골주 등 중국의 많은 기타 전통적 취미와 마찬가지로 제비집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증가하면서 이러한 새들에 대해 시끄러움을 초래했다.
제비들은 채집자들을 이기지 못한다. 새 둥지는 아무튼 발견되게 마련이고 사람들이 채집해 가게 된다. 어떤 때 둥지 안에는 새끼도 들어있다.
일부 지구들에서는 금사연 숫자가 중국인들의 특수 애호 때문에 이미 급격하게 감소했다.
동물 보호관리들은 부득불 제비 보호에- 특수 묘안을 강구해야 하게 됐다.
위기사에 대한 법적 문제는 길림신문 취재팀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