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촨장 철도, 라싸부터 린즈(林芝)까지 구간 측량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다.
사진은 중국 중철2원 공정집단 유한 책임공사(中国中铁二院工程集团有限责任公司)의
요원들이 린즈현 부쥬향(林芝县布久乡)에서 측량작업을 하는 장면
한 고급 기사는 이를 ‘거대한 롤러코스터’라고 불렀다. 그가 언급한 것은 중국이 서남부 저지대로부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무서운 지형을 관통하면서 시장(西藏)에 도달하는 계획 중의 철도라인이다.
5월 20일 영국 이코노미스트 주간지 보도에 따르면 최근연간 중국의 철도건설 성황 중 이 라인이 가장 기념할 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1800km 길이의 이 철도는 지진이 빈발하는 지구를 경과하며 상당한 일부분은 또 터널 중 혹은 교량을 경과한다. 이 철도 라인 계획은 줄곧 치열한 논쟁을 동반하고 있었다.
보도에 따르면 촨장 철도(川藏铁路)의 길이는 칭장 철도(青藏铁路)에 비해 길이가 작지만 건설이 더욱 긴 시간을 수요한다. 이 철도 예기 투자는 1천억 위안 인민폐에 달한다.
시장 자치구의 수도 라싸(拉萨)의 해발고도는 스촨성 성도 청두(成都)에 비해 3천 m 더 높다. 이 철도는 전체 여정 가운데서 줄곧 오르고 내리며 많은 높은 산을 경과하는데 그 중에는 서유럽의 몽블랑봉보다 더 높으며 그의 누계 상행 고도는 14000m를 초과한다.
현존의 청두부터 라싸까지 구간의 도로는 적지 않는 구간에서 사고가 대량으로 발생하고 있다. 일부 중국 운전기사들은 318국도를 자기의 차량과 자신 인내성에 대한 시련으로 보고 있다.
2014년 비교적 쉬운 부분 즉 라싸와 청두 가장 가까운 구간 건설을 이미 시작했다.
현재 정부는 이미 더욱 힘든 구간 건설 준비를 마무리 지은 듯하다. 최근 간 일부 공문에서는 촨장 철도(川藏铁路)의 캉딩(康定)부터 린즈(林芝)까지 구간 관련 작업을 추진 및 건설을 시작했다.
시장(西藏)의 장려한 경관이 틀림없이 새로운 철도가 광범위한 주목을 받게 할 것이며 스촨의 농민공들을 더욱 많이 유치하여 그들이 시장에서 돈을 더욱 많이 벌게 할 수 있다.
청두에서 라싸까지 도로로 가면 3일이 수요된다.
촨장 철도가 완성되면 청두부터 라싸까지 운행시간이 13시간으로 줄어들게 된다.
관리들은 또 다른 혜택도 발견했다. 이 철도는 목재와 구리 등 자연자원이 풍부한 지구를 경과하게 된다.
이 철도는 또 중인 변경 분쟁지구 부근을 경과하게 되어 인도를 불안하게 할 것 같다.
중국 관영 매체는 2014년에 벌써 촨장 철도 건설 임무가 매우 ‘긴박’하다고 말했다. 이는 시장 개발 수요와 국가 국방건설 수요를 반영하고 있다.
위기사에 대한 법적 문제는 길림신문 취재팀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