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여수 8.3℃
  • 흐림제주 10.7℃
  • 흐림천안 2.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아이타임즈M

한국교회 하나로 연합해 재부흥의 기회 준비할 때

새에덴교회 소강석목사 인터뷰) 한국교회가 맞고 있는 위기를 잘 극복하면 더 건강한 교회로 거듭나게 될 것.

-한국교회 하나로 연합해 재부흥의 기회 준비할 때

 

한국교회가 맞고 있는 위기를 잘 극복하면 더 건강한 교회로 거듭나게 될 것.

예장 합동 총회장으로, 어려운 미자립 교회 위해 20억 나누기로 결의.

 

-예장 합동 교단의 정체성 지키며, 연합사업 이끌 것

 


 

한국교회가 다시 위기를 맞았다. 코로나 19가 재확산 되면서, 한국교회 전체가 비대면 예배로 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화상 예배를 통해 성도들과 소통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가는 교회가 있다. 다름 아닌, 이 교회는 소강석 목사가 시무하는 새에덴교회이다.

 


 

얼마 전, 한국 장자교단인 예장 합동 총회장직을 맡아 일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때, 조심스럽게 더 큰 일을 해 나가고 있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새에덴교회(담임목사 소강석)는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비대면 예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새에덴교회는 온라인 예배를 줌 화상 방식을 도입하여 모든성도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며 코로나19속에서도 예배를 잘 감당해 왔다. 정부와 언론에서도 모범 사례로 보는 것 같아 공영방송과 종편과 수많은 언론방송과 심지어 불교 언론에까지 소개되는 일이 있었다. 새에덴교회는 어려운 중에도 더 많은 선교를 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대응한 것이라 보인다.

 

하나님이 코로나 19로 한국교회를 낮추고 계시지만 언제가 재부흥의 기회는 올 것이라 굳게 믿는 소강석 목사. 그를 만나 현 시국에 대해 담화를 나누었다.

 

-코로나19 사태로 한국교회도 예외 없이 위기에 처했다. 2차 재확산를 지나, 다시금 2단계로 더욱 확산이 되지 않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일부 교회에서 생겼던 집단감염 문제가 교회 전체로 비화 되어 정부로부터 비대면 예배 전환을 요청받고 있고, 세상으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현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 하시는지요?

 


 

일단은 목회자로서, 지금 현실을 매우 비극적으로 바라본다. 참담하기 그지없다. 왜 텅 빈 예배당을 하나님께 보여드려야 하는가? 마음이 아프다.

 

저는 목회 인생을 살아오면서 하나님 앞에서 지금이 가장 죄송함을 느낍니다. 우리가 지금 코로나 앞에서 비워있는 공간 속에, 화상을 통한 예배로 성도들을 생각하면서, 마음이 아픕니다. 그리고 더 하나님을 사랑해야겠다 생각합니다.

 

사실. 코로나19 사태 초창기에 선제적 대응을 주장 했었다. 그러나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하지만 일단 교회는 두 가지에 충실해야 할 것이다. 하나는 하나님께 예배하는 예배의 본질을 붙잡고, 그러면서 둘째로, 국민보건을 중요시하는 방역수칙을 지켜야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현장에서 소수의 인원이 예배를 드리고, 나머지는 온라인으로 예배드리는 걸 병행하자고 했지만 결정하는 게 늦었었다.

 

이후 예배 회복의 날을 제안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지금 하나님 앞에서 에덴의 첫 사랑을 찾고, 기독교의 본질을 붙잡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애당초 대통령께서 수습 회의를 하였고, 이때 한국교회가 나라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해 왔다며, 감사하다고 했다. 방역에도 협조해 주어 고맙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예배강행이란 광고를 내면서 밀어붙이게 되었다. 끝까지 현장예배를 드리겠다. 저는 존경합니다. 정말 대단합니다. 저도 왜 예배를 잘 드리고 싶지 않겠습니까?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 당연히 순교적 믿음으로 지켜야지요.

 

하지만 무조건 모이라고 해서 오히려 감염을 확산시켰던 중세의 교훈이 있는 것처럼, 예배를 잘 드리면서 더 이상의 감염이 늘지 않토록 함께 기도하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우리 한국교회가 깨어나야 합니다. 에덴의 첫사랑을 경험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회개하고 복음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해야 합니다. 이제 한국교회가 상대적인 문제로 분열하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라는 복음의 기준을 두고, 예수 그리스도라는 복음의 중심성 안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내고, 하나의 리더십을 행해야 정부도 우리를 무시하지 않고 우리가 이 상황을 잘 대처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 정부에서 기독교에 특별한 방역협조를 구하고 있다. 비대면 예배 요청과 지자체장들의 집회 제한조치 행정명령과 방역수칙 준수가 정당한 방역 조치라는 시각도 있지만, 교회에 대한 과도한 공권력 집행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소 목사님께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조치를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 생각하시는지요?

 

사실 교회는 그 동안 방역수칙을 너무나 잘 지켜 왔다. 다만 적은 소수들이 규정을 멀리하다가 많은 확진자를 내었다. 이런 면에서는 우리가 이런 면에서는 자중하고 기도해야 할 때라 믿는다.

 

정부에서는 당연히 국민방역을 위해서 제재를 할 수 있다고 하지만, 공권력을 남용한 건 아닌가 모르겠다. 제가 소셜미디어에 차별행정권을 말한 적도 있고, 청정지역은 예배를 드리도록 해주던지, 심한 지역은 협조해야 하는데, 모든 걸 일반적으로,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경향도 있었던 것 같다.

 

저도 지금 정부와 언론에 섭섭함이 있지만, 이런 때에도, 하나님이 지금도 일하고 계심을 믿는다. 우리는 이제 교회 본연의 모습을 찾고, 다시 성찰하면서 국민보건을 위해서 방역수칙을 지킬 건 지키는 것이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고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라 본다.

 

다만 정부가 무리하게 한 부분은 나중에라도 문제 제기 해야겠지만, 우리가 어려운 이때에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모든 중대본의 지침에 협조할 때 나중에 할 말도 할 수 있지 않을런지요. 그리고 지금 어려움이 있지만, 분명 이고난의 때가 지나면 반드시 좋은 기회는 온다. 우리 한국교회가 다시 부흥 할 수 있는 기회는 온다. 우리는 그 기회를 놓치면 안된다.

 

그 기회를 잡고 바로 세워 가기 위해서 지금 우리가 회개하고, 한국교회가 다시 한번 본질로 돌아가고 교회의 본래 모습을 보이며 기회가 왔을 때 한국교회가 연합해서 다시 한번 복음을 새로운 언어로 전하면서 새로운 부흥의 전성기를 누렸으면 한다.

 

- 새에덴교회는 민간 최대의 6.25 참전용사들을 초청하는 보은행사를 하는 일로 잘 알려져 있다. 정부를 제외하고 민간 최대의 애국 보훈의 참전용사 초청행사를 주최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올해는 최초의 해외 참전용사 온라인 행사를 했는데 소감은 어떤가?

 

우리가 자유대한민국을 위해 싸워주신 분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우리가 자유대한민국이 아니면 어떻게 예수를 믿고, 어떻게 목회를 하겠는가? 우선 개인적으로 그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있었다.

 

저는 미국 어느 행사에서 흑인 할아버지가 총 맞는 자국을 보여주면서 한국에 가고 싶지만 초청하는 사람이 없어 못 간다고 하기에 직감적으로 엎드려 절하면서 ‘어르신, 제가 초청하겠습니다’라고 약속했고 혼자 오지 말고 친구들과 같이 와달라는 제안을 해서 40여명이 온 게 시작이었다. 이렇게 첫 번째는 보훈을 위한 것이다.

 

다음은 평화를 위해서다. 북한에 갔을 때 어느 고위층 인사가 ‘왜 당신은 눈꼴사납게 미국 참전용사를 초청해서 대접하는 것이냐? 우리와 싸우자는 것이냐?’라고 질문한 적이 있었다. 그때 저는 ‘아니 북한에서는 역사를 어떻게 가르치느냐? 지난날의 비극을 알고, 고난의 역사를 기억해야 우리에게 동족상잔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 요즈음 남북 관계. 유엔제제 등 여러 문제로 교착상태에 빠졌고, 정치적으로 북한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것 같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평화통일과 인도적 차원 북한 동포 돕기를 해 왔는데 앞으로 교회의 역할은 무엇인가?

 

남북문제는 분명히 진보와 보수가 나뉠 수 있다. 하지만 평화와 통일 문제는 진보와 보수가 있을 수 없다. 다만 문제는 안보와 한미관계이다. 우리가 안보를 확실히 해야 한다. 힘이 있어야 평화도 지킬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진보와 보수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통일 없이 이대로 그냥 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기독교가 통일에 앞장서야 한다. 성경적 세계관 안에서 진리를 지키기 위해, 보수적 입장을 가질 수밖에 없다.

 

민족문제와 평화문제 다소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본다. 우리는 북한의 헐벗고 굶주린 사람들에게 인도적 차원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 유엔의 법을 지키는 범위 안에서 의약품, 의료기계, 식량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한반도의 통일의 길을 열어야 한다.

 

- 교회의 부흥은 미래세대에 달려있다. 오늘 한국교회에 그 미래세대가 줄어들고 있어 걱정이다. 교회 미래 세대를 세워하고 한국 교회를 살리기 위한 예장합동 총회장으로서 지도자로서의 계획은 무엇이며, 어린이들과 청소년과 대학청년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

 

저는 다음 세대보다는 교회세대라는 말을 쓴다. 다음 세대는 너무 사변적이고 철학적이다. 다음 세대는 믿음이 가정을 통해 후세대로 전수된다는 의미가 있는데, 교회세대는 막연하게 신앙만 이어진다는 말이 아니라 교회를 통해 교회가 지켜지는 의미를 강조한 것이다.

 

먼저 교회가 다음세대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되고, 방법을 알아야 한다. 소셜미디어를 하지 않으면 절대 안 된다.

 

첫째는 경건한 영성이 있어야 하고, 다음은 방법이다.

예수님 오실 때는 음성이 위주였다. 예수님은 말씀으로 소통했다. 그다음이 필사이다. 성경 사본이 필사되는 시대였다. 종교개혁 시대는 인쇄다. 성경이 활발히 인쇄됐던 시기이다. 그다음이 영상이다. 천주교는 영상에 관심을 두었다.

 

기독교는 이제 영상미디어를 활용하는데 다음 세대는 소셜미디어다. 젊은이들은 소셜미디어의 언어와 문화에 익숙해 있다. 코로나로 온라인 예배를 하게 된 게 기회다. 젊은이들을 지원해주면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마인드와 언어로 콘텐츠를 만들게 하면 된다.

                                                                                                                                                                          

     중요한 사실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

     우리가 그 복음만 콘텐츠에 담으면 반드시 한국교회는 부흥하게 되어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가장 많이 본 뉴스


SNS TV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