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4월22일mon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광고문의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국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주시청 장욱현시장 초암사탐방지원센터에서 소백산철쭉생태복원 철쭉식재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소백산철쭉생태복원 초암사구간 철쭉식재...
등록날짜 [ 2019년04월16일 13시03분 ]

(데일리연합 장우혁기자 경북소식) 영주시(시장 장욱현)와 국립공원소백산사무소(소장 신종두), 영주시 산악연맹(회장 김창규)16일 화요일 초암사 탐방지원센터에서 소백산철쭉 생태복원을 위해 4년생 철쭉 실생묘 4000그루를 초암탐방지원센터부터 초암사 구간까지 식재했다.

 

이번 행사에는 영주교육지원청, sk머티리얼즈, 노벨리스코리아, 코레일경북본부, 영주농협, 영주축협, 영주상공회의소 등 민간단체에서도 참여했다. 식재된 철쭉의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위해 영주시와 영주시 산악연맹, 그리고 참여 기관 단체가 공동으로 관리계획을 수립해 복원된 철쭉의 생존율을 높여 나가기로 약속했다.

 

소백산에 자생하는 철쭉은 3년이면 개화하는 다른 철쭉과는 달리 7년 만에 개화하는 낙엽성 철쭉으로 우리나라 고유의 자생관목이면서 영주지역을 대표하는 향토수종으로 화색이 연분홍빛으로 선명하고 아름다우며 뿌리가 곧고 멀리 뻗어 선비의 기개를 상징해 철쭉류 중에서도 왕이라는 로얄 아젤레아(Royal Azalea) 라고 불리워지고 있으며, 우리민족의 정서와 부합되어 그 개발가치가 매우 높다.

 

하지만 최근 기상환경 변화와 자연훼손 등으로 자생지내 소백산 철쭉꽃나무 군락지가 줄어들고 있어 철쭉의 조사. 보호. 관리 및 복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영주시는 소백산 철쭉의 복원과 보전을 위해 체계적인 연구와 증식의 필요성을 느끼고 2006년부터 중장기 계획을 세워 소백산 철쭉에 관한 자생지 환경조사와 과학적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국립공원소백산사무소(소장 신종두)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동으로 토양환경 개선을 위한 모니터링과 체계적인 철쭉복원 시스템 기반을 구축했다.

 

소백산 연화봉을 비롯한 10개소 철쭉꽃나무 군락지 및 탐방객이 많은 관광명소 주변에 복원사업을 추진해 현재 60%이상의 생존율을 보여 복원사업이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방석 기술지원과장은 소백산 철쭉의 생태복원은 소백산의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 토종 종자의 맥을 이어 발전시키려는 노력으로 큰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지속적인 연구와 증식, 복원을 통해 옛 소백산의 명성을 회복하고 대한민국 제일의 철쭉군락지로 보전해 소백산을 찾는 등산객들에게 철쭉의 아름다움을 선사 할 것이라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장우혁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주시청 가흥2동행정복지센터 와 제일고등학교 학생 조손 결현행사 (2019-04-16 13:15:20)
예천군청 뮤직그룹 동행 예천예총 권예성대표 예천의봄 행사 개최 (2019-04-16 12:5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