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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중국 연예 스타 출연료 글로벌 최고, 일한 거물급 스타를 크게 초과

일본 유명 영화 스타 키무라 다쿠야(木村拓哉)

중국에서는 영화와 드라마 작품의 70% 투자는 배우들에게 주는 출연료에 사용한다. 이는 국외에서는 볼수 없는 비율로서 미국의 할리우드도 비록 매우 높지만 배우 출련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대체로 30%이내로 통제하고 있다.

 중국에서 다년간 외친후 ‘드라마 인터넷 극 제작 원가 분배 비율에 대한 의견’이 마침내 출범했다. ‘의견’은 배우에게 주는 출연료 비율을 합리한 제작원가 범위에로 장악하며 배우 전부에게 주는 총 출연료를 총 원가의 40%를 초과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그중 주요 배우는 총 출연료의 70%를 초과하지 못하고 기타 배우들은 총 출연료의 30%를 초과하지 못하게 한다. 

이에 앞서 궁전 투쟁극, 판타지극들중 1,2선 배우 출연료는 짧은 1,2년사이에 250%를 초과했으며 일부 영화와 드라마 작품의 70%투자가 배우 출연료에 사용됐는데 이는 국외에서는 절대 있을수 없는 높은 비율이다.

미국 할리우드 스타들도 매우 높은 가격이지만 배우 출연료가 차지한 비율이 대체로 30%이내로 통제하며 비록 배우들의 출연료가 특별히 높은 슈퍼급 작품도 40%를 초과하지 못한다ㅏ.


할리우드 작품 출연료 오히려 하락

미국 할리우드 리포터(The Hollywood Reporter)는 매년 한번씩 ‘할리우드 2선 스타 출연료 조사’를 공포한다. 이 조사 숫자는 할리우드 프로듀서, 스타 대리인과 각 대형 영화회사 고위관리들의 익명 보고에 근거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할리우드에서는 적어도 7명 내지 8명 남자 스타들이 2천만 달러의 단일 출연료를 취득한다. 지난세기 70년대에는 멜깁슨(Mel Gibson), 톰크루스(Tom Cruise)등 톱급 스타들만이 이 숫자를 가질수 있었는데 현재 할리우드 명 브랜드 스타 출연료가 확실히 당년에 비해 더 높다. 

미국 영화 ‘아이언맨(Iron Man)’3부작과 ‘어벤저스(Avengers)’를 통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Robert Downey Jr.)는 최근연간 여러차례 할리우드 각 출연료 랭킹에 등장했다.

‘아이언맨3’에서 다우니의 출연료는 영화관 박스수입 배당을 합쳐 5천만 달러를 초과했다.

매트 데이먼(Matt Damon)은 한 동안 ‘모뉴먼츠 멘(The Monuments Men)’등 영화 박스수입 실패때문에 출연료가 하락했지만 ‘인터스텔라(Interstellar)’등 영화의 성공에 따라 ‘제이슨 본5(Jason Bourne5)’중 영화 제작측이 또 그에게 2천만달러 출연료를 지급했다.

샌드라 블록(Sandra Annette Bullock)은 여성 스타들중 인기 배우로서‘그래비티(Gravity,중력)’의 글로벌 인기폭등이 그녀로 하여금 7천만 달러를 손에 쥐게 했다. 그 중에는 2천만달러 출연료와 영화 박스수입의 20% 이익 배당이 포함됐다. 

“할리우드 스타들이 아무리 비싸도 영화 출연료 비율은 전체적으로 여전히 건강한 범위에로 통제되고 있다.”고 영화 평론가 페이뤄쥔(肥罗君)이 말했다.

할리우드에서 최고 예산의 영화로는 마블 코믹스(Marvel Comics)의 ‘어벤저스3,4(Avengers 3,4)’가 일전 정식으로 미국 애틀랜타(Atlanta)에서 촬영을 시작했는데 스파이더맨(Spider-Man), 아이언맨(Iron Man)등 인기 배역들이 모두 제작에 참가했다. 이 영화의 예산은 10억 달러나 되는데 그중 4억은 여러 배우들의 출연료로서 비율은 여전히 40%이내로 통제되고 있다.

“할리우드 톱급 스타 출연료는 지난세기 90년대부터 지금까지 기실 큰 성장이 없고 일부 인기 하락에 따라 하락세도 출현했다.”고 페이뤄쥔이 말했다.

시장 가치 차원에서 보면 중국 스타들이 할리우드보다 더 비쌀 뿐만 아니라 심지어 전세계적으로 가장 비싸다. 


키무라 다쿠야(木村拓哉) 일본스타는 한집에 12만 위안

스타들에 대한 높은 출연료 제한에 관련해 미일한 등 영화와 드라마 산업이 성숙된 국가들에서는 저마다 자기 나름대로의 수단이 있다. 일부는 노조협상을 이용하고 일부는 산업협회를 통해 엄격한 출연료 제한령을 출범한다. 

한국 드라마 제작회사협회는 2008년 결의를 통해 2009년 1월부터 주요 배우들의 드라마 출연 출연료에 대해 한집에 1500만 원(8.6만 위안 인민폐)를 초과하지 못하고 조연배우는 500만 원(3만 위안 인민폐)를 초과하지 못하게 했다. 이 결의는 비록 후에 집행중 현실에 의해 타파됐지만 여전히 한국 스타 출연료 방화벽으로 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한극 예산 대부분은 드라마 제작비에 사용되며 배우 출연료는 20%내지 30%를 차지한다. 지난해 인기극 ‘태양의 후예’의 제작원가는 대략 130억 원으로서 그중 송중기와 송혜교가 가진 출연료는 총체로 20%내지 30%에 달했다.

올해 ‘푸른 바다의 전설’제작비는 220억 원에 달했는데 업계의 소식에 따르면 전지현의 출련료는 역시 총 투자의 10%를 차지했다.

“일본 배우의 출연료 수준은 한국보다 더 낮아 흔히 총 제작원가의 20%를 차지한다.” 영화 평론가의 소개에 따르면 이는 일본의 엄격한 사무소 제도와 관련되며 또 일본에서 상대적으로 성숙된 영화 산업 구조와 관련된다.

보도에 따르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사랑(世界一難しい恋)’중 오노 사토시(大野智)의 출연료는 150만 엔, 하루(波瑠)는 110만 엔이다.

’99.9형사 전문변호사(99.9 ー刑事専門弁護士ー )’극 중 마츠모토준(松本润)의 출연료는 130만 엔, 카가와 테루유키(香川照之)는 180만엔, 에이쿠라나나(荣仓奈奈)은 150만 엔이다.

그리고 비록 일극 천왕 무라()도 출연료가 근근히 200만 엔에 불과해 이러한 인기 스타들의 출연료가 인민폐로 계산하면 역시 한집에 7만 내지 12만 위안 수준이다.

이에 비해 중국 배우 순리(孙俪)가 현재 바로 방송중의 ‘그해 꽃피고 달이 둥글었다(那年花开月正圆)’중 한집 출연료가 근 90만 위안 인민폐나 된다.


출연료외의 소프트 규칙도

중국 영화와 드라마 평론가 페이뤄쥔(肥罗君)의 소개에 따르면 미일한 등 국가들의 영화와 드라마 산업에서 출연료를 30%이내로 엄격하게 제한할 수 있는 원인은 출연료 제한령등 엄격한 규정뿐만 아니라 산업내부의 소프트 규칙도 작용한다. “예를 들면 십여년 전 일본경제 불경기시기 배우들의 출연료를 자기 절로 절반 내렸으며 그 후 몇년동안 모두 절반가격을 유지했는데 이는 모두 산업내 자발적 행위였다.”

본세기 초반 이익 배당제도 흥기에 따라 할리우드 스타들의 출연료도 번번히 천장을 돌파하여 제작측이 참지 못하게 했다. 그러나 할리우드는 최종적으로 이번 스타 출연료 급상승세를 물리쳤는데 그중 표지적 사건은 바로 파라마운트 픽쳐스 영화사(Paramount Pictures)의 명브랜드 스타 톰 크루스(Tom Cruise) ‘제명’이다. 

당시 톰 크루스는 수익분배 비율을 끊임없이 높여 최종적으로 파라마운트 영화사는 사전에 그와의 계약을 중지했다. 다른 한 인기 스타 린제이 로한(Lindsay Lohan)도 모건 크리크 영화사(Morgan Creek)가 발송한 엄격한 문자의 비평편지를 받았다.

최근연간 할리우드에서 톰 크루스(Tom Cruise), 조니 데프(Johnny Depp)와 같은 1선 스타들도 더는 박스 수입의 절대적 보장이 되지 못한다.

그들이 출연한 ‘미이라(The Mummy)’,’캐리비안의 해적5(Pirates Of The Caribbean5)’등이 모두 미국 본토시장의 워털루 패배를 당했다. 

일한 명 시나리오와 할리우드 거물급 감독들이 모두 스타 운명을 결정할 능력이 있고 스타들도 직업적 겸손성을 표현하고 있어 함부로 터무니 없는 고가를 요구하지 않으며 더구나 ‘숫자선생과 숫자 아가씨’도 있을수 없다. 그리고 대역 남용이라는 비직업행위도 발생하지 못한다. 


一些影视剧项目的70%投资用在演员片酬方面,这是国外没有的比例——好莱坞明星也很贵,但演员片酬占比却基本控制在30%以内

呼唤多年之后,《关于电视剧网络剧制作成本配置比例的意见》(以下简称为《意见》)终于登台。《意见》要求要把演员片酬比例限定在合理的制作成本范围内,全部演员的总片酬不超过制作总成本的40%,其中,主要演员不超过总片酬的70%,其他演员不低于总片酬的30%。此前一些宫斗、奇幻剧中,一二线演员片酬在短短一两年中增长超250%,一些影视剧项目的70%投资用在演员片酬方面,这是国外没有的比例——好莱坞明星也很贵,但演员片酬占比却基本控制在30%以内,即使是演员片酬偏高的超级大片,也不会超过40%。


好莱坞片酬不增反降

美国权威娱乐网站《好莱坞报道者》每年都会公布一份“好莱坞一线明星片酬调查”。该调查数据来自好莱坞制片人、明星经纪人和各大电影公司高管的匿名爆料。调查显示,现在好莱坞至少有7至8位男星可以拿到2000万美元的单部片酬。在上世纪90年代,只有梅尔·吉布森、汤姆·克鲁斯这些顶级明星能拿到这个数目,如今好莱坞大牌明星的片酬的确比当年更高。

借助《钢铁侠》三部曲和《复仇者联盟》,小罗伯特·唐尼近年来多次登上好莱坞各个片酬榜单。在《钢铁侠3》中,唐尼的片酬加上影片票房分红能超过5000万美元。马特·达蒙一度因为《盟军夺宝队》等片的票房失利片酬下降,但随着《星际穿越》等片的成功,《谍影重重5》中,片方又开给他2000万美元片酬。桑德拉·布洛克成为女星中的佼佼者,《地心引力》的全球火爆让她拿到7000万美元——包括2000万美元片酬和影片票房20%分红。

“好莱坞明星再贵,电影的片酬比例整体依然控制在健康范围内”,影评人肥罗君介绍,好莱坞拍摄预算最高的漫威《复仇者联盟3、4》日前正式在美国亚特兰大开拍,包括蜘蛛人、钢铁侠等人气角色均已加盟,该片的预算被爆出高达10亿美元,其中4亿是众演员的片酬,占比依然被控制在40%以内。“好莱坞顶级明星的片酬从上世纪90年代到现在,其实并没有多大的增长,有些随着人气下滑还出现下降。”肥罗君说,从市场价值的角度看,中国明星不仅比好莱坞贵,甚至可以说是全世界最贵。


木村拓哉每集12万

对于限制明星高薪酬,美日韩这些影视产业成熟的国家各有高招,有些是利用工会协商,有些则是通过行业协会出台过严厉的限酬令。韩国电视剧制作公司协会2008年曾通过决议,从2009年1月起,主要演员出演电视剧的片酬每集不得超过1500万韩元(约合8.6万元人民币);配角片酬不得超过500万韩元(约合3万元人民币),这一决议尽管在后来的执行中被现实打破,但依然构成韩国明星片酬的防火墙。

据了解,韩剧的预算大多都在电视剧的制作费上,演员片酬只占20%到30%。去年的大热剧《太阳的后裔》的制作成本大约是130亿韩元,其中宋仲基和宋慧乔拿到的片酬一共在20%至30%之间。而今年的《蓝色大海的传说》制作费高达220亿韩元,业内透露全智贤的片酬也只占总投资的10%。

“日本演员的片酬水平比韩国更低,通常只占总制作成本的20%。”有影评人介绍,这与日本严格的事务所制度有关,也与日本相对成熟的影视产业格局有关。据了解,《世上最难的恋爱》大野智的片酬是150万日元,波瑠110万日元;《99.9:刑事专门律师》松本润130万日元,香川照之180万日元,荣仓奈奈则有150万日元。而即使是日剧天王木村拓哉,片酬也只有200万日元,这些当红明星的片酬,折合人民币都只有7万-12万元每集。相比之下,孙俪在正在播出的《那年花开月正圆》中每集收入近90万元人民币。


限酬令之外的软规则

影评人肥罗君介绍,美日韩的影视产业之所以能够将片酬占比严格限定在30%以内,不仅在于限酬令这些硬规定,也包含行业内部的软规则,“例如十几年前日本经济不景气,演员片酬自降半价,此后几年都维持半价,这就是一种行业自发行为”。

本世纪初随着分红制度的兴起,好莱坞的明星片酬也屡屡突破天花板,令制片方忍无可忍。但好莱坞最终合力打退这场明星片酬的上涨潮,其中的标志性事件,正是派拉蒙“开除”大牌明星汤姆·克鲁斯。当时汤姆·克鲁斯不断抬高分成比例,最终被派拉蒙电影公司提前终止合同。另一位当时正当红的小花林赛·罗韩也被摩根·克里克制片公司发出措辞严厉的批评信。近年来的好莱坞,即使是汤姆·克鲁斯、约翰尼·德普这样的一线明星,也不再是票房的绝对保障,他们出演的《木乃伊》《加勒比海盗5》都遭遇美国本土市场的滑铁卢。

日韩名编剧和好莱坞大牌导演具有决定明星命运的能力,明星也保持着一份对于职业的谦卑,不会轻易漫天要价,更不会有“数字先生数字小姐”、滥用替身这些不敬业行为发生。

/ 光明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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